이 세상에서는 그것을 이해하기가 정말 힘들죠. (예. 그래서 늘 스승님께 늘 감사합니다) 이 세상엔 우리의 주의를 빼앗는 것들이 정말 많죠. (예) 그것들이 정신을 흐리게 해서 사람들은 진정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죠. 성경에도 많은 것들이 아주 명확하게 언급돼 있지만 사람들은 보지 못합니다. 일부 권위있는 성경 학자들도 그냥 읽기만 하고요. 또 때로는 잘못 해석하기도 합니다.
(기도 같은 겁니다. 네, 노래할게요. 시크교 경전에 나오는 찬가입니다) 좋아요. (“오 전능한 주님의 겸손한 헌신자여 오 전능한 주님의 겸손한 헌신자여 깨달은 스승이시여 진정한 태고의 존재여 저의 겸허한 기도를 바칩니다. 오 위대한 구루여 저의 겸허한 기도를 바칩니다. 오, 위대한 구루여”
못 부르겠어요) 왜요? 할 수 있어요! (왜요? 괜찮아요) (“전 비천한 존재이니…” 스승님 앞에서 노래를 부르다니 믿기지 않아요) 왜요? 내가 무서워요? (아뇨, 아뇨, 아뇨!)
(“저는 당신께 귀의하고자 하는 비천한 존재이니, 오 진정한 구루여, 제게 자비를 베푸시어 주의 이름으로 깨닫게 하소서. 저는 당신께 귀의하고자 하는 비천한 존재이니, 오 진정한 구루여, 제게 자비를 베푸시어 주의 이름으로 깨닫게 하소서. 오 신성한 구루여… 오 신성한 구루여, 제게 전능한 주님의 이름을 내려주소서. 제게 전능한 주님의 이름을 내려주소서. 제게 전능한 주님의 이름을 내려주소서. 오 전능한 주님의 겸손한 헌신자여, 깨달은 스승이시여, 진정한 태고의 존재여, 저의 겸허한 기도를 바칩니다. 오 위대한 구루여, 저는 당신께 귀의하고자 하는 비천한 존재이니 오 진정한 구루여, 제게 자비를 베푸시어 주의 이름으로 깨닫게 하소서. 저는 당신께 귀의하고자 하는 비천한 존재이니, 오 진정한 구루여, 제게 자비를 베푸시어 주의 이름으로 깨닫게 하소서.”
시크교 경전에 나오는 건데요. 제가 우리의 위대한 스승님께 입문하기 전까진 절대로 이해할 수 없었던 내용입니다. 우린 아주 작고 보잘것없는 피조물이니, 오 주여, 위대한 스승이시여, 부디 입문을 시켜주소서. 『남』을 주소서. 그런 뜻이죠) 이름이요. (주의 이름이요) 남. (또한 깨닫게 해 달라고요.
저는 절대 이해하지 못했을 겁니다. 외부 사람 누구라도 이 경전을 알고 있든 모르고 있든, 혹은 읽은 적이 있든 없든 제발, 제발, 제발 이 말을 들어보세요. 저도 몰랐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잘하는 일은 역대 가장 위대한 저의 스승님처럼, 살아 계신 위대한 스승에게서 『남』을 받는 일입니다. 감사합니다, 스승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말 마음으로 노래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모두 많이 울고 있네요. 마음으로 노래하는 것에 사람들이 감동했어요. (스승님, 정말 사랑해요. 감사합니다, 스승님) 나도 사랑해요. 당신은 작고 보잘것없는 존재가 아니에요. 내 눈에, 내 마음 속에서 당신은 거대합니다. 내 마음이 넓어 다행이죠. (예, 감사합니다, 스승님의 넓은 마음에 감사합니다) 아니면 당신 같은 위대한 존재를 담을 수 없겠죠. (아닙니다, 아닙니다)
당신은 인도 사람이고 아주 헌신적이죠. 인도인들은 그렇습니다. (제가 정말 감동했고 드디어 이해하게 된 것에 정말 감사하고 있어요) 네, 경전을 이해하죠. 뭐든지요. 예. (예전에 저는 노래를 부르곤 했죠. 노래 부르는 걸 좋아하니까요. 하지만 지금처럼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 많이 이해하진 못하지만 그 말의 요지를 알 것 같은 느낌입니다) 예, 이해합니다. (그리곤 『세상에, 다른 사람들은 왜 모르지?』라는 생각이 들고 그들도 알길 바랍니다) 네. 아주 간단해요. (예) 하지만 그들은 이해하지 못하죠. 그런 겁니다. 그것의 본질을, 그것의 진짜 의미를 (예) 알기 전까지는 아무도 이해하지 못해요. 노래를 부르거나 책을 읽기만 하죠.
(정말 놀라운 것은… 그건 거의 미스테리로 남았고 그래서 사람들이 경전을 읽고 있고 그건 그들에게 좋은 일이지만 그것의 실제 의미는 오직 살아있는 스승만이 밝혀줄 수 있습니다) 예. (아니면 그들은 절대 모르죠) (그러니 그게 중요하죠. 가령, 와! 그건 남겨진 「가르침」이고 그들은 그 책「경전」에 대고 기도를 하고 있습니다. 위대한 스승들에게 경의 표하는 것이니 좋은 것이긴 하죠) 또한 상기시켜 주죠… (하지만 그 안의 메시지를 그들은 알지 못합니다) 나도 알아요. (그게 슬픈 점입니다) 압니다, 알아요. 그리고 그건 아주…물론 그건 아주 감동적이죠. 그게 뭔지 깨닫고 나면요. 그녀에겐 정말 대단한 것이지만 사람들은 그걸 이해하지 못해요. (맞아요) (말을 모르더라도… 그냥 모든 것이 영혼을 울립니다!) 예.
(저는 시크어나 힌두어를 알지 못하지만 모든 것이…정말…영혼에 젖어 들어요) 네, 그녀가 많이 울었죠. 당신이 노래 부를 때 그녀는 울고 있었죠. (저는 늘 울기만 했죠… 정말 아름다워서요. 정말 아름다워서요. 저희는 아주 미미하니까요. 이것은 기도와 같아요. 진정한 기도죠… 네 번째 구루가 부르신 것 같아요) 구루요. (그의 말씀이 아주 아름다워요) 왜냐하면 그는 깨달았고 이해했기 때문이죠. 자신이 아는 걸 말했죠. 그는 마음에서, 영혼에서 우러난 대로 말했죠. (예) 그는 깨달은 영혼이죠. (우린 너무 작고 보잘것없죠. 이건 입문을 청하는 우리의 기도입니다. 기본적으로 그는 우리에게 그런 메시지를 주고 있어요. 이렇게 말하고 있죠. 『여러분, 이걸 읽고 나서 스승을 찾으세요』 하지만 우린 그것을 모릅니다)
이 세상에서는 그것을 이해하기가 정말 힘들죠. (예. 그래서 늘 스승님께 늘 감사합니다) 이 세상엔 우리의 주의를 빼앗는 것들이 정말 많죠. (예) 그것들이 정신을 흐리게 해서 사람들은 진정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죠. 성경에도 많은 것들이 아주 명확하게 언급돼 있지만 사람들은 보지 못합니다. 일부 권위있는 성경 학자들도 그냥 읽기만 하고요. 또 때로는 잘못 해석하기도 합니다.
(그건 감사의 표현입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희를 구하고 일깨워 주기 위해 오셔서 감사합니다) 오! 하지만 다른 스승들도 있잖아요. (감사합니다) 내가 없으면 다른 스승들을 찾으면 돼요. (아뇨! 아뇨! 아뇨! 아뇨! 스승님이 가장 위대하세요!) (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스승님 희생에 감사합니다) (『가장 위대한 사랑』이라는 노래를 아시는지요?) (오, 네) (스승님은 가장 위대한 사랑이시죠! 감사합니다, 스승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여러분 깨달음에 감사해요. 여러분이 깨달아서 감사해요. (예, 스승님 덕분입니다) 여러분 때문에 난 기뻐요. (감사합니다)
좋아요. 예능 프로그램이 더 있나요? (노래 부르고 싶은 사람?) 또 누구 노래 부르고 싶은 사람 있나요? (예) 네. 우린 러시아, 스페인… 포르투갈 사람도 있죠! 불가리아 사람도 있고요. 뭐 하고 있나요! (폴란드) (폴란드?) 왜 아무도 자국의 언어로 노래하지 않는 거죠?
(좋아요, 간단한 노래입니다. 아 네. “신께서 여기 계시네. 내가 숨쉬는 공기처럼 강렬하게, 아침에 뜨는 해처럼 분명하게, 내가 부르는 노래처럼 우렁차게 당신이 들으실 수 있게 신께서 여기 계시네. 내가 숨쉬는 공기처럼 강렬하게, 아침에 뜨는 해처럼 분명하게, 내가 부르는 노래처럼 우렁차게 당신이 들으실 수 있게”)
브라보! 앵콜! 앵콜! (앵콜! 앵콜!) (다시요) (노래의 의미를 말해주세요) (스승님, 노래의 뜻은, 신께서 여기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에) (오 와!) (우리가 기쁘다는 겁니다) 모르는 게 없군요! (전 스페인어를 합니다) (그녀는 스페인어를 합니다) 오 정말요! 오! (그래서 노래의 뜻을 압니다) 정말 훌륭해요! (그들은 신께서 여기 우리와 함께 계시다고 노래했죠)
좋아요. 이 모든 사람들이 노래를 부를 건가요? 왜 일어섰죠? (아뇨, 그들이 노래 부르도록 자리를 옮겼어요) 아, 카메라 때문이군요. (예, 스승님, 그들이 칸쿤에서 스승님께 불러드렸던 노래 같아요. 칸쿤에서 스승님께서 입장하실 때요. 스승님께서 여러 공덕 점수에 관해 말씀하셨죠) 그래요? (그랬을 겁니다. 그리고 그 노래가 너무 좋았던 게 기억납니다. 제 기억에… 그들이 스승님을 안으로 모셨고 스승님은 걷고 계셨어요. 컬러풀한 옷을 입고 계셨죠. 여러 공덕 점수에 대해 말씀하셨고 또한 특정한) 와. (일들을 하면 어떻게…) 그게 어떤 노래였죠? (그 노래요. 그들이 방금 부른 노래요. 그 디오스 노래입니다) 그 노래요? (예, 맞습니다. 예, 스페인어로요. 맞아요) 녹화가 됐나요? (예, 녹화됐습니다. 예, 예. 칸쿤에서 녹화했습니다. 저도 기억합니다. 참 근사했죠. 너무 좋아요) (아름다운 노래예요) 아름다운 노래예요. (좋아요. 다른 사람요)
노래 부르고 싶은 사람? 라틴아메리카 사람들, 라틴 사람들은 참 열정적이죠. 그들은 항상 마음을 다해 노래를 부릅니다. 성심을 다해 불렀죠.
(스승님을 위해선 영원히 부를 수 있어요. 영원히요) 좋아요. (이건 다른 노래예요. 『위대하신 분의 영광으로)』 고마워요.
(와헤구루… 『와헤구루』는 깨달은 존재, 깨달은, 위대한 스승이라는 뜻입니다. “오 위대하고 경이로운 깨달은 스승이시여, 모든 것이 당신의 축복과 은총과 희생 덕분입니다. 오 위대하고 경이로운 깨달은 스승이시여, 모든 것이 당신의 축복과 은총과 희생 덕분입니다. 오 위대하고 경이로운 깨달은 스승이시여, 모든 것이 당신의 축복과 은총과 희생 덕분입니다. 오 위대하고 경이로운 깨달은 스승이시여, 모든 것이 당신의 축복과 은총과 희생 덕분입니다. 오 위대하고 경이로운 깨달은 스승이시여, 모든 것이 당신의 축복과 은총과 희생 덕분입니다.” 더는 가사를 모르겠어요) 괜찮아요. 너무 긴장했군요.
(가장 좋아하는 노래 중 하나죠. 스승님에 관한 거죠. 당신께 영광을, 감사합니다) 당신께 모든 영광을. (스승님께 영광을! 사랑하는 스승님께 영광을. 스승님이 아니라면 우린 아무데도 못 가요!) 오 이런. 허나 당신은 영성의 요람 인도에 있잖아요. (아닙니다, 아닙니다) 나조차도 내 열쇠를 찾기 위해 인도에 가야 했어요. 당신은 어째서 아시아까지 온 거죠? (스승님이 그 분이시니까요) 그래요. 인연이 있어서겠죠? (예) 아니면 인도에는 스승들이 많잖아요. 뭐라고요?
(스승님 이전에 한 분을 만났습니다) 그래요? (전 인도에 가야 했죠. 그가 멜버른에 오셨어요.) 그래요? (그의 이름이… 수프림 마스터 TV 프로그램을 방영할 때 가끔 그의 책을 소개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요? (그가 집필하신 책은 『구루의 말씀』으로 시크교 스승들에 대한 거죠. 그분의 성함은 닥터 산토크 싱입니다. 그는 꽤 높은 영혼 같았습니다) 예. (그런데 그가 방문하셨고 진정한 구도자들을) 예. (위한 질의응답 세션 같은 걸 진행하셨습니다. 전 정말 갈망하고 있었고 뭔가를 알고 싶었지만 제가 뭘 알고 싶은 건지도 몰랐어요. 사람들과 함께 경전을 읽었지만, 아무 경지에도 이르지 못하고 있었죠. 그래서 저는 누군가를 만나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가 오셨을 때 만났어요. 저는 제가 경전을 읽고 진정으로 그것을 이해하길 원하는데 권해줄 말씀이 있는지 물었어요. 그러자 그는 저에게 그 책(경전)들을 줬어요. 저도 축복해 줬죠) 예. (그에게 이렇게 물어본 것 같습니다. 『무지의 베일을 어떻게 벗을 수 있나요?』 그러자 그는 정말 기뻐했죠. 그는 대답은 하지 않고 책에 축복을 해줬죠. 책에 사인을 해주는 것처럼요. 그리곤 절 축복해 줬죠. 당연히 저는 이 모든 걸 알지 못했죠. 그런데 그 경전을 읽을 때 눈물이 계속 흘렀죠. 한 백 페이지 정도 읽고 나서요. 울고 또 울었습니다. 저는 『내가 미쳤나? 왜 이러지?』 생각했죠. 그런 식으로 몇 가지 일이 더 있었습니다. 저는 그에게 정말 감사했죠) 그가 축복해 줬군요.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