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이 아주 꽉 차 있으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수피들이 흰색을 입고 소녀들은 다채롭게 입으면 이런 모습이 될 테니까요. 이쪽은 화려하고 이쪽은 흰색으로요. 세 가수는 더 화려한 색으로 입고요.” ”가수는 조금 더 돋보이는 의상을 입어요. 저는 어떻게든 각국 의상을 더 정확하게 만들라고 해요. 그게 더 아름답게 만든다면...”
“이번 공연은 아주 독특해요. 지금까지 이 공연에 가발 110개를 구했어요. 이제...”
“한 달 반 밖에 안 남았는데 이 정도 수는 확실히 기록적이지요.”
“그래서 이 모든 걸 디자인하는 게 아주 재미있어요. 의상과 가발 일은 긴밀히 협력하면서 전체적인 모습과 어떻게 색을 맞출지 파악합니다. 어떤 머리 장식은 무겁기 때문에 다시 손봤어요. 그래야 그들이 춤출 때 영향을 받지 않고 아름다운 회전과 동작을 할 수 있죠.
마침내 실제 공연일이 되면, 각 노래 사이사이에 각 소품을 무대 뒤로 보냅니다. 그들은 무대에서 퇴장해 가발을 벗고 새 의상을 입고 새 가발을 쓰게 됩니다. 우린 그들을 예쁘게 꾸민 다음 다시 무대로 보냅니다. 60초 안에 이 모든 걸 재빨리 바꿔 입어야 해요. 60초 안에 18명을 하려면 정신없어요.”
“아일랜드에서는 스텝 댄서들의 모습을 따왔어요. 통통 튀는 느낌으로요. 아일랜드의 스텝댄스는 아주 발랄해 이런 곱슬머리로 그 동작을 강조하고 싶었어요. 가령 이렇게 튕기면 직모 가발보다 더 잘 움직여요. 가발을 위해서는 수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해요. 의상부터 시작해 조명, 세트, 안무까지 걸려있어서 하고 싶은 대로 할 수가 없어요.”
“헤더의 머리 장식이에요. 그녀는 한국의 주인공이죠. 그런데 이건 무거워요! 이 가체는 4~7㎏ 정도 될 거예요. 아주 무거워요. 그녀의 머리 위에 딱 맞게 놓고 균형을 잡아줘야 해요. 그렇지않으면 뒤나 앞으로 미끄러지거든요. 우린 해결책을 찾으려고 애쓰다가 그녀의 머리를 가체 뒤로 땋는 방법을 생각해냈어요 그럼 가체를 앞으로 밀어주고 균형도 유지하게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