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아무도 없나요? (네, 저희만 있습니다) 좋아요. 그럼 됐어요. 이제 자리가 더 많아졌군요. (네) 안녕하세요. 식사했나요? 좀 쉬었나요, 아니면 밤새 여기 앉아 있었나요? (아래층에 갔다 왔습니다) 내가 없을 땐 나가는 거군요. 그런 다음 오고 싶을 때 그냥 와서 내게 이렇게 말하죠. 『이제 새해를 맞이하고 싶어요』 와, 사람이 많네요. 다들 일이 없는 거죠? 집에서 쉬는 건가요? 어떻게 된 거죠? 말해봐요. 구직 중이군요. 맞아요? 네, 좋아요. 여긴 할 일이 많은데… 무직자, 손들어 보세요. 영어권이요. (네)
여러분이… 『오, 세상에…』 사실, 당신 목소리는 남자친구에겐 좋을 것 같아요. 그래요. 허나 수프림 마스터 TV에선 이러죠.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스퀴키예요. 몇 가지 좋은 뉴스를 알려드릴게요』 모자가 예쁘네요. 멋져요. 원래 이 의자는 좀 더 높았죠. 그렇죠? 근데 효과가 없나요? 더 낫죠. 조명이 아래를 비추니까 좀 더 낫죠. 다 내 잘못이에요. 그래서 난 불평 안 해요. 여러분 원하는 대로 해요. 난 불평하지 않아요. 평소라면 여러분과 함께 일하며 원하는 곳에 조명을 비추게 할 텐데, 내가 어떻게 여기 들어와 모든 시선이 내게 집중된 상태에서 일하겠어요? 『스파이들』이 있잖아요. 영어권 사람 있나요? (네) 일이 없는 사람이요. (프리랜서입니다) (일을 쉴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일을 쉴 수 있어요) 그렇군요. (일을 쉴 수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영어권이 아니네요. 영어권 사람들이 별로 많지 않군요.
오, 비건 사탕이 아직 좀 남았나요? 세상에, 비건 사탕 필요한 사람 있어요? 정말요? 늘 필요하군요. 언제든 비건사탕이 있으면 『주세요』 하죠. 『주세요』 합니다. 괜찮아요. 걱정 말아요. 이해해요. 괜찮아요. 이 애들한테 『화났어요』 『못 참겠어요』 받아요. 아래층에 내려가서 비건 사탕을 좀 줍시다. 최소한 비건 사탕을 좀 받도록요. 내가 던져줄게요. 그들이 좋아하거든요. 내가 『화내면』 좋아하죠. 내가 먹을 걸 주는 걸 좋아해요. 저기요. 봤죠? 함성 소리가 들리죠. 그들은 좋아해요. 이들은 제정신이 아니에요. 완전히 맛이 갔어요. 『막 대하는』 걸 좋아하죠.
여기 있어요. 눈을 감으세요. 거기요. 조심해요. 사탕 때문에 죽으면 안 돼요. 거기, 거기요. 더 있나요? 그게 다예요! 나머지는 가져가고 싶을 때 직접 가져가세요. 안녕하세요. 세상에! 던져주고 나니 기분이 좀 나아졌어요. 기침에 뭐가 좋은가요? 저 레몬이요? 이거요? 네, 별로 강하지 않죠? 여러분은 아직 못 받았나요? 저 바깥사람들은 아직 안 『맞았나요』? 충분히 받았나요? 더 받고 싶나요? 그래요? 조심하세요! 많이 있죠. 괜찮나요? 이미 거기에 내 모든 『화』를 투사했어요. 가서 가져와요.
다들 아주 좋아하네요. 아무것에나 웃어요. 그게 『문제』예요. 기뻐하는군요. 좋아요. 좋아요. 아주아주 좋아요. 난 전에 인도에서 좀 돌아다니면서 많은 구루들과 지내봤죠. 구루들 쇼핑을 다닌 거예요. 많은 단체들을 봤지만 여러분처럼 많이 웃는 사람은 없었어요. 왜죠? 『웃음에 중독된』 건가요?
정말이에요. 돌아다녀 본 적 있나요? 당신이 경험이 있군요. 사람들이 저렇게 돌아다니며 웃는 걸 본 적 있나요? (어떤 곳은 그렇습니다) 그래요? (네) 가령 어디, 어디였나요? (전 3, 4년 전에 인도의 아쉬람에 있었습니다) 이름이 뭐죠? 우리도 가서 함께 웃게요. 웃음에 동참하는 거죠. (푸나에 큰 곳이 있습니다) 푸나요. (거기서 지냈었는데, 그곳 사람들은 많이 웃죠) 그래요? 좋군요.
(그 스승은 몇 가지 웃음 명상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웃는 데 전문가가 됐군요. (네) 우리는 아니에요. 우린 특별히 노력하거나 웃는 자격증 없이도 웃죠. 심하네요. 공식적인 훈련을 받아야만 웃을 수 있나요? (아닐 겁니다) 아니겠죠. 조심하세요. 그럼 우리가 가서 그들과 합류해 함께 웃을까요? 원해요? 원하면 가세요. 누가 말리겠어요? 그들이 우리를 본다면 웃는 걸 멈출 것 같아요. 너무 충격을 받겠죠. 우리가 많이 먹어서요. 웃을 뿐 아니라 많이 먹죠. 그들은 웃는 방법으로 수행하는군요. 그래요?
(수행법 중 하나죠… 그 스승에겐 백 가지도 넘는 다양한 명상법이 있습니다) 오, 세상에! (모든 이에게 알맞게요) 오, 세상에! (그래서 누구나 거기서 쇼핑할 수 있죠) 세상에, 슈퍼마켓과 같군요. (네, 약간 그렇습니다) 쇼핑몰처럼요. (그런 셈입니다. 그곳은 가슴 수준에 있어서, 지내기엔 좋은 곳이죠. 전 거기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가슴 수준이요? (네, 거기 있었을 때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가슴 수준』이라는 게 무슨 뜻인가요? (사람들이 많이 기뻐하고 웃고 포옹을 많이 합니다… 포옹을 많이 하죠) 포옹을 많이 한다고요. 좋군요.
왜 거기 머물지 않았나요? 좋은 곳인 것 같은데요. (더 나아갈 때였죠) 그래서… (때가 된 겁니다) (마침 제 비자도 끝났고요. 그래서…) 거기서 행복하다면 그건 스승을 떠날 구실이 아닐 텐데요. (전 이미 스승님을 찾았고 대만 [포모사]로 가고자 했죠) 차이가 뭔가요? 거기선 많이 웃고 포옹하는데 여기서는 포옹을 안 하죠. 여기에는 백 가지 법문이 없고 단 하나의 법문만 있고요. (하지만 최고지요) 허나 여러분은 모를 거예요. 난 많은 법문이 있어요. 『비건 과자 법문』 『비건 초콜릿 법문』 『비건 국수 법문』 『음음 법문』 『비건 성탄절 푸딩 법문』이 있죠. 그래요, 어쨌든...
왜 거기 머물지 않았나요? 그들은 내면 천국의 빛과 소리가 없었나요? (네, 그 스승은 오래전에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그래요? 당신이 거기 갔을 때 그는 거기 없었군요? (네) 빛을 직접 전수받지 못했군요. (네, 거긴 단지 지나가는 곳이었던 거죠. 전 이미 스승님을 알기 전부터 준비했습니다) 알겠어요. 다만 내 말은, 그들은 법통이 없었나요, 후계자 같은 게 없었어요? (그런 스승은 없었습니다) 그렇군요. (네) 아무도 후계자라고 주장하지 않은 거죠? (네) 다행이군요. 어쨌든 스승이 세상을 떠나기 전에 아무 말도 안 한 거군요? (네, 그곳을 운영하는 높은 등급의 제자들이 있는 것 같은데요. 『스승 없이』 운영됩니다. 매일 그 모든 게 담긴 예전 비디오를 보여주죠) 오, 이해해요. 이해해요. 최소한 이 제자들은 아주 겸손하군요. 스승이 세상을 떠나셨는데 아무도 그 자리를 차지하려 하지 않으니까요.
알겠어요? 저 어머니가 아시도록 통역해주세요. (괜찮습니다) 통역되나요? 없어도 돼요? 필요 없어요? 저 어울락(베트남)인들은 모든 걸 알아들었나요? 어울락(베트남)인 손들어 봐요. 다 이해했나요? 좋아요! (이해 못 했습니다) 아무것도 이해 못 했어요? 근데 왜 모여서 안 앉았죠? 내가 이미 말했는데 다들 날 보려고 앞에 앉길 원하죠. 나를 보면서 아무것도 못 듣고 아무것도 이해 못하면 눈멀고 귀먹은 벙어리로 멍하니 있는 거잖아요. 뒤에 함께 앉지 그래요? 아니면 같이…
어울락(베트남)인들끼리 같이 앉히고 중국인들끼리 같이 앉히라고 이미 말했어요. 여기 앉더라도 같이 모여서 앉거나 저 뒤에 앉아서 그중에 누군가 통역을 할 수 있도록 하라고요. 하지만 아무도 귀담아듣지 않았죠. 축복음식 때문에 다 잊었죠. 여기 앉아 이 여인을 밤낮으로 보고만 싶어하죠. 알아듣든 못 알아듣든 상관 안 하고요. 난 어울락 (베트남)인들이 나와 가까운 곳에 앉아있지만 눈멀고 귀먹은 벙어리라고 했죠. 아무것도 못 보죠. 근데 그들은 신경 안 써요. 그래서 여기 앉는 거죠. 신경 쓰지 않아요. 난 이미 여러 날 동안 말했죠. 처음에는 모든 서양인들이 여기에 있으니 그들은 할 수 없이 한곳에 모여 있었어요. 이젠 서양인들이 거의 가버려서 그들은 기쁘게 이리로 왔죠. 알아듣든 못 알아듣든 상관없이요. 비건 사탕이 있으니 좋고 바라만 봐도 좋은 거죠. 난 괜찮아요. 모든 걸 가질 순 없죠.
영어를 배우라고 했지만, 여러분은 전혀 안 배웠죠. 영어를 모르는 사람들은 영국으로 가서 3, 4개월간만 배워도 괜찮을 겁니다. 입문자의 집에 머물면 늘 영어를 말하며 배울 수 있어요. (네) 그러면 되죠. 3개월이면 될 겁니다. 영어를 알아듣지 못하는 사람은 영국에 가서 3개월 동안 매일 영국인과 얘기하면 괜찮을 거라고 말했어요. 거기서 일자리를 구해서 일하면서 배우는 거죠. 이젠 영어 통역을 할 차례군요. 영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영국에 가서 3개월 동안 소소한 일자리 같은 걸 구해서 제자나 외부인들과 지내면서 영어를 배울 수 있다고 했어요. 매일 영어로 말하고 신문을 읽으면 영어가 빨리 늘 겁니다. 학교에서만 배우고 집에 가서 중국어만 한다면 영어를 배울 길이 없죠. 그들은 늘 그래요. 『네! 전 배웠어요』 하죠. 허나 집에선 연습하지 않죠. 그 나라에 가서 원어민들과 함께 식사도 하고 얘기도 하며 화장실도 같이 써봐야 해요. 그렇게 하면 빨리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인과 어울락(베트남)인은 배우기가 어렵죠 유럽인은 쉽고요. 영어는 불어, 독일어와 발음이 비슷하니까요. 비슷하진 않아도 그 기원이 비슷해요.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언어가 서로 섞였죠. 국경이 맞닿아 있으니 자연스럽게 말을 배워요. 많이 배우지 않아도, 영국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배울 수 있고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어요. 그들 혈통 속에 녹아 있죠. 어울락(베트남)인과 중국인은 그 나라로 가야 해요. 알아들었어요? 아니죠. 그들에게 알아들었는지 물은 다음 내가 아닐 거라고 답했어요. 굳이 물어볼 필요가 없죠. 물어볼 필요가 없어요. 분명 못 알아들었을 겁니다. 허나 쉽지 않죠. 이해합니다. 아주 어렵죠. 시간도 없고요. 배우기가 어렵죠? 시간도 없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