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조건 없는 사랑에 감동했어요. 왜냐하면 여러분은 나가서 고귀한 비건 생활방식과, 고귀한 가르침을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고 낯선 이들에게 전파하기 때문이죠. 그것이 바로 여러분의 무조건적인 사랑이에요. 여러분의 조건 없는 사랑은 계속해서 더욱더 커지고 있고 여러분도 그 사랑과 함께 성장하고 있죠. 사랑이 커지면 커질수록 여러분은 더 큰 사람이 되죠. 여러분과 함께해서 기뻐요. […]
그래서, 버전이 두 개예요. 첫 번째는 그 개주민을 위해 만들었던 원곡이에요. 계속 이렇게 말해줬거든요. 『여기가 너의 집이야. 여기가 너의 집이야』 그는 전에 집이 있었던 적이 없어서 다시 어딘가로 가게 될지 어떨지 몰라 했어요. 여전히 트라우마가 있었죠. 가령 허미트를 예로 들면 생후 6개월이었을 때 내가 그를 입양했는데 이미 몸집이 아주 컸어요. 근데 매우 작은 우리 속에 있었어요. 그가 늘 아팠기 때문에 데려가려는 사람이 없었죠. 그는 매우 흥분했고 구토를 많이 해서 그를 데려갔다가도 다시 데려오고 또다시 데려오곤 했어요. 그는 몸을 움직일 수조차 없는 아주 좁은 우리에서 지내고 있었어요. 그래서 내게 왔을 때 그는 약간 두려움을 갖고 있었죠. 이 집에서 계속 지낼 수 있을지 아니면 어디로 또 보내질지 몰랐던 거예요. 예를 들면 그래요. 다른 개주민들도요.
그래서, 나는 그에게 특별히 이렇게 말했죠. 『허미트, 여기가 너의 집이야. 여기서 너는 환영받고 영원토록 늘 사랑받을 거란다』 그런 식으로 계속 노래를 불러줬어요. 『이곳이 너의 집이야. 널 환영해. 사랑과 평화를 느낄 거야. 너는 나의 사랑스럽고 소중한 친구야. 걱정하지 마. 이곳이 네 집이니까』 그 후 그는 서서히 여기가 집이라는 걸 알게 됐어요. 매일 밤 나는 그렇게 노래를 불러줬고 지금도 개주민을 새로 입양하게 되면 같은 노래를 불러주는데 그러면 그들이 좋아해요. 이제는 입양된 모든 개주민들이 이곳이 자신의 집이며 자기 영역이라 느끼기 시작했죠. 그들을 위한 방이 있으니 그건 문제가 안 돼요.
매일 밤 집에 가서 노래를 불러주면 그들은 잠이 듭니다. 아니면 밤에 짖고 더 불안해하죠. 말했다시피, 개주민들은 무슨 소리나 차 소리가 들리면 내가 집에 왔다고 생각하고 『아우!』 하고 짖어요. 그렇게 웁니다. 그래서 난 그들이 잠들기 전에 이런 노래를 불러주죠. 잘 자, 친구들아. 좋은 꿈 꾸렴. 넌 내 사랑, 영원히 사랑해. 날이 갈수록 더욱더 사랑해. 신을 기억하렴. 천국은 널 사랑해. 나도, 신도 널 사랑해. 좋은 꿈 꾸렴. 내일 보자. 이런 식으로요. (너무 좋습니다) 좋아요? (너무 좋아요) (네) (네, 너무 좋아요) 여러분도 잠들 것 같나요? (네)
개주민들에게 불러줄 때는 더 자연스러운데 여러분에게 불러줄 때는 자꾸 잊어버리네요. 매일 밤 비슷해요. 네? (행운아들이네요) 네? (행운아들이라고요) 개주민들이 행운아라고요. 그들은 노래를 좋아해요. 가끔씩 불안해할 때마다 내가 노래를 불러주면 조용히 귀 기울이죠. 난 그들에게 매일 밤 신을 기억하라고 상기시켜줘요. 그래서 매일 비슷한 가사죠. 혹은 내가 가야 하면 이렇게 노래해요. 『나는 가야 하지만, 돌아올 거야』 이런 식으로요. 상황에 따라 가끔씩 노랫말을 바꿔줍니다. 됐어요, 이제 자도 돼요. 내가 잠깐 노래해 줄 테니 여러분은 자요. 내 말은, 명상하라고요. 평안을 느끼세요. 입양된 개주민들은 입양된 사람과 같아요, 불안해합니다. 그래서 난 그들을 달래주죠. 그들은 이제 좋아졌어요. 그들은 괜찮아요. 그곳이 집이라고 느끼거든요.
난 매일 상기시켜 주죠. 『여기가 네 집이야』 허미트라면 『허미트』 하고 불러주죠. 그럼 어느새 괜찮아집니다. 새 개주민에게는 새 이름을 지어주죠. 가령, 졸로, 이 집은 널 환영해. 이곳에서 넌 사랑받고 있어. 너는 나의 보물이야. 영원토록, 영원히 사랑해. 너는 나의 가장 소중한 친구야. 천국과 나는 너를 사랑해. 너를 정말 많이 사랑해. 매일매일 더 많이 사랑해. 잘 자, 나의 친구들, 달콤한 꿈 꿔. 천국과 나는 너희를 사랑해. 신을 기억하렴, 사랑하는 영혼들. 천국과 나는 너희를 사랑해. 정말 사랑해, 매일 더 많이. 신을 기억하렴. 정말 사랑해. 밤, 밤, 밤, 밤. 밤, 밤, 밤, 밤. 천국과 나는 너희를 사랑해. 밤, 밤, 밤, 밤. 신을 기억하렴, 신께선 너희를 정말 사랑해.
눈물인가요, 콧물인가요? (둘 다요) 그래요? 내 개주민들에게 불러주는 노랜데 왜 여러분이 울죠? (우리도 스승님의 개주민처럼 느껴져서요) 여러분이 내 개주민인 것처럼 느껴진다고요? 좋아요. (잠들었습니다) 뭐라고요? (마지막에 잠들었다고요) 마지막에 잠들었어요? (그리고 또 다른 내면 천국의 소리가 들려서…) 좋습니다, 좋아요. 그런 효과가 있죠. 조는 줄 알았는데 박수를 치는군요. 괜찮아요. 괜찮아요. 관심있게 들어줘서 고마워요. 내 목소리가 별로 좋진 않아요. (좋습니다) 그래요? (아름다운 목소리예요) 그래요? (네!) 여러분이 중독돼서 그런 거예요. 여러분은 중독됐어요. 어쨌든 고마워요.
나도 여러분이 내 개주민처럼 느껴져요. 여러분이 날 너무 사랑하고, 너무 충성스럽고 무조건적이기 때문이죠. 여러분의 조건 없는 사랑에 감동했어요. 왜냐하면 여러분은 나가서 고귀한 비건 생활방식과, 고귀한 가르침을 좋고 나쁨을 가리지 않고 낯선 이들에게 전파하기 때문이죠. 그것이 바로 여러분의 무조건적인 사랑이에요. 여러분의 조건 없는 사랑은 계속해서 더욱더 커지고 있고 여러분도 그 사랑과 함께 성장하고 있죠. 사랑이 커지면 커질수록 여러분은 더 큰 사람이 되죠. 여러분과 함께해서 기뻐요.
작은 새주민이 있었는데, 전에 그녀에게 『라-라-라-라』 하고 노래를 불러주곤 했죠. 왜냐하면 때로는 노래가 끝나면 『라-라-라-라』를 부르며 마무리하거나 『밤, 밤, 밤, 밤』을 불렀거든요. 아프리카 회색 앵무새는 내가 가끔 올라갈 때마다 난 시작도 안 했는데 자기가 먼저 『밤, 밤, 밤, 밤. 라-라-라-라』를 불러요. 정말 귀엽죠. 하지만 다 알고 밤에만 불러요. 내가 불을 끄거나 하면 그녀는 『라-라-라-라. 밤, 밤, 밤, 밤』을 부르죠.
(조심하세요) 고마워요, 고마워요. 당신의 비건 사탕 덕분에 몇 음을 부를 수 있었어요. 좀 시끄럽게 했죠. 뒤에 사탕 필요한 사람 있나요? 그들에게 기침 사탕을 주세요. 좋아요, 이제 진짜로. 가서 자요! (스승님, 담요 필요하세요?) 아뇨, 괜찮아요. 정말 고마워요. 여기 있어요. 정말 필요 없어요. 춥지 않아요. 그냥 목이 아파서 덮고 있는 거예요. 목만 덮는 거예요. 거기요, 거기요. 곧 창문을 닫을 거니까 괜찮을 거예요.
내게 그 노래 저작권이 없으니 여러분이 도용해도 괜찮아요. 여러분의 개주민이나 반려동물주민, 혹은 여러분의 남편, 나쁜 남자, 아내 등등. 누구한테나 마음대로 불러줘도 돼요. 이를테면 내게 새로 온 개주민이 있어요. 큰 아이인데, 불안해하고 약간 공격적이에요. 그래서 매일 밤 그의 귀에 대고 속삭여줍니다. 그 모든 아름다운 노래를 부르고 난 뒤에 말해주죠. 그가 온순하고 착해지길 바라면서 이렇게 노래해요. 『사랑해 졸로, 졸로는 착해. 졸로는 착하고 온순하지』 그에게 계속 그렇게 말하죠. 그랬더니 정말 온순해졌죠. 항상 그를 귀찮게 하는 작은 개주민이 있어서 그가 그 작은 개주민을 물곤 했는데 이제는 물지 않아요. 그 작은 개주민이 그를 물죠. 너무 온순해져서 이젠 그냥 당하고만 있어요. 그리고 그를 괴롭히는 또 다른 개가 있어서 난 말했죠. 『으르렁거려도 돼, 알겠지? 물 필요는 없지만 으르렁거려서 겁주는 건 괜찮아』 그러니 남편이 착해지길 바란다면 이렇게 말하세요. 『우리 남편 착하지』 『라-라-라-라』 『내 사랑스러운 아내』 (검은 눈은 없어요) 『이제 검은 눈은 없어요』 검은 눈은 없고 파란 눈이죠.
파란 눈은 사랑입니다. 옛날에 한 스승이 있었는데 그는 매우 관대했어요. 집에 항상 손님이 많았는데, 누가 들어왔을 때 그들이 마음에 들면 눈이 파랗게 변했죠. (오) 마음에 들지 않으면 눈이 하얗게 변했고요. (오) 아니면 다른 색으로요. 눈 속의 빛 때문인 것 같아요. (네) 어떤 사람이 들어왔을 때 좋은 기운을 가졌으면 그는 파란 눈이 됐어요. 그의 눈에서 나오는 빛이 파란색이었다고요. 그리고 나쁜 에너지를 가진 사람이 오면 아마도 그는 잠시 동안 그 기운을 흡수해야 했기 때문에 눈이 멀거나 하얗게 변했던 걸 거예요. 어울락(베트남)에는 이런 말이 있죠. 『그의 눈은 당신에게 파란색이다』 『당신을 사랑한다』는 뜻이죠.
좋아요, 카메라. 이제 쉽시다. 고마워요. 우린 헝가리 식으로 했죠. 모든 조명을 끄고 노래를 불렀죠. 하지만 당신 노래는 정말 좋았어요. 두 곡의 편곡이 정말 좋았어요. 목소리가 너무 아름다워요. (감사합니다) 네, 정말 그래요. 편곡도 좋고 음악도 좋고, 다 좋았어요. (전문 피아니스트가 피아노를 연주해줘서 정말 좋았습니다) 피아노 연주도 정말 좋았죠. (음향 스튜디오에서 작업했거든요) 그랬군요. 정말 아름다웠어요. 직업으로 삼아도 되겠다고 생각했죠. (그러고 싶어요) 우리 둘 다 만성형이에요. 정말 전문가다웠어요. (감사합니다) 세심했어요. 잠시 신성한 다섯 명호를 외울까요? (네, 스승님. 감사합니다)